학회의 생생한 역사를 담은 “학회 60년사”를 발간하게 됨을 뜻 깊게 생각하고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리학회는 1953년 대한결핵협회 학술부로 시작하여 올 해 창립 60주년 즉 회갑을 맞이하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회가 되었습니다.

학회 초기에는 학회장 체제로 운영되어 회장, 부회장, 총무가 계시고 운영위원회가 있어 학회 일을 결정하고 편집위원회가 학회지를 발행하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 이사장제가 도입되면서, 회장, 이사장, 이사회 체제로 바뀌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1,200명 이상의 회원이 참여하는 큰 학회로 발전하였으며, 학술대회 및 학술지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seases"에 발표되는 논문의 숫자 및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호흡기학의 발전과 결핵 퇴치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모든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번 학회 60년사 발간을 위하여 회원 여러분들이 사진제공, 원고 제출 등 자료 제출에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리고 책자 발간에 애써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다시 한번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60년사” 발간을 축하하며, “학회 60년사” 발간을 계기로 우리학회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