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3년 11월 대한결핵협회의 학술부로 출발한 우리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전쟁으로 모든 것이 피폐해 있어 정상적인 생활조차도 어려웠을 상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결핵의 퇴치와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학회의 초석을 다지신 선배님들께 먼저 무한한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교류를 통한 학문적인 발전과 학회원간의 화합을 중시해온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60년의 세월동안 나날이 성장을 거듭하여 결핵을 포함한 호흡기질환의 진료와 연구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회원 수가 1,200명을 넘었으며, 정기적인 춘, 추계학술대회도 115회나 가졌고, 지난해에는 학회 공식 학술지인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TRD)' 도 PubMed에 등재되면서 우리의 연구결과를 국제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1년 부터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민간-공공협력 국가결핵관리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전국 112여개 병원이 참여하는 국가결핵관리 조직망을 구축하여 국민보건의 취약분야인 결핵을 퇴치하기 위한 의사로서의 사회적인 책무도 다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이렇게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학회원 여러분들의 열정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참여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학회 창립 60주년을 계기로 그동안 선후배 회원들과 함께 일구어온 우리의 모습을 한번 뒤돌아보고 우리나라의 결핵 퇴치를 위하여, 결핵과 호흡기질환 연구의 세계적인 도약을 위하여, 그리고 끊임없는 학회 발전을 위하여 학회원 전체가 다시 한 번 결속하는 그러한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시 한 번 우리 학회의 창립 60주년을 축하하며, 학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